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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는 스포크를 통해 타이어 휠에서 프레임으로 모든 동적 하중을 전달하는 휠셋의 중앙 부분에 위치합니다.

허브는 노면, 라이더, 스포크 텐션에 의해 발생된 막대한 정적/동적 하중을 처리합니다


1. 허브 무게: 휠의 모든 구성품 중에서, 허브는 휠 회전체의 중심에 위치하기 때문에 회전 관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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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의 무게는 림, 니플, 튜브, 타이어와 같이 회전체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이들 구성품의 무게만큼 동적 하중의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경량 허브는 라이딩 감성 품질과 조향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제한적인 허브 무게에서 그 영향은 적습니다. 그렇지만, 허브의 무게가 줄어들면 바이크를 보다 가볍게 유지할 수 있어 레이싱이나 휠 클라이밍시 경량화에 따른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허브 플랜지: 허브에서 대부분의 하중은 스포크 텐션에 의해 발생합니다. 2, 3, 4 크로스 스포크 패턴으로 레이싱된 휠은 레이디얼 방식의 휠에 비해 훨씬 적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레이디얼 스포크 패턴의 휠은 플랜지에 많은 스트레스를 가하므로 플랜지 균열과 파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조사에서는 레이디얼 방식으로 빌딩된 허브에 대한 워런티를 적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일부 제조사는 액슬에 더 근접하여 홀을 드릴링하고 플랜지가 두꺼운 허브를 제조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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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된 플랜지 허브를 제조하여 레이디얼 패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Mavic, Zipp 등 일부 제조사에서는 스트레이트 풀 스포크 방식으로 설계하기도 합니다. 마운틴 바이크의 경우 초경량으로 제작된 허브는 무게 절감이라는 장점보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곤란합니다. 초경량 허브의 경우 서스펜션 포크와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뒤틀림 저항성이 불충분하고 플랜지 두께가 너무 얇은 경우도 있습니다.

 
때때로 베어링의 베딩이 막대한 스포크 텐션에 의해 늘어나면 베어링이 느슨해지고 덜걱 거리는 잡음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브 플랜지의 두께와 스포크 홀은 휠의 내구성과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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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 허브 플랜지와 넓은 스포크 홀은 라이딩시 휠의 하중 변화에 따라 스포크의 풀링과 푸싱이 반복되면서 허브 플랜지 홀 직경의 손상, 스포크 엘보우 부분 절단 등과 같은 결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플랜지 홀이 넓은 경우 스포크 헤드 부분에 와셔를 끼워 간극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허브 플랜지 홀은 스포크 헤드와 유격이 적을 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크 헤드가 2.0mm인 경우 허브 플랜지 홀 직경은 2.5mm가 일반적이고, 홀과 헤드의 유격을 줄이기 위해 허브 플랜지 홀 직경을 2.4mm로 가공하기도 합니다. 특수하게 다운힐 등에 사용되는 굵은 헤드의 스포크(2.2mm)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허브 플랜지 직경(2.7mm)이 약간 더 큰 허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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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플랜지 홀의 직경과 더불어 홀의 모양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합금 플랜지 허브의 경우 “소프트” 합금 부분이 스포크의 압력 지점에서 스스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플레인 홀, 카운터싱크 홀단순한 홀이 적절합니다. 마운틴 바이크용 허브의 경우 다운힐, 프리, 올마운틴, XC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므로 용도에 맞는 허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기타 고려사항: 허브를 선택할 때 림의 홀 수와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허브 폭도 용도에 맞게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런트 허브는 일부 마운틴 바이크를 제외하고 대부분 100mm를 사용합니다. 리어 허브는 120mm에서 160mm까지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로드용 허브 폭은 130mm이고, 마운틴 바이크용 허브는 135mm를 주로 사용합니다.

적절한 용도와 사이즈를 선택한 후 색상, 선호 브랜드, 내구성, 정비 용이성, 스페어 부품 가용성, 비용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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