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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은 휠셋을 이루는 핵심 구성품입니다. 림은 라이딩 중에 타이어, 스포크와 허브를 통해 지속적으로 하중을 받습니다


또한 림은 회전체이기 때문에 노면에서 구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파워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림을 선정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림 무게: 림은 회전체에서 가장 외측에 위치한 부품으로 가장 큰 관성 효과를 갖습니다.
어떤 기계적인 공식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무거운 휠은 가벼운 휠보다 순간 가속 성능이 떨어집니다. 일부 휠은hubs.jpg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강도와 강성을 희생하면서 경량으로 제작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경량의 림을 선택하기 전에 체중과 라이딩 스타일, 용도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2. 림 강도/강성: 강도와 강성이 높은 림은 일반적으로 파워 전달력이 보다 좋고, 스포크 텐션을 더 높게 빌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림은 휠 내구성이 비교적 크게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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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Strength): 재료에 부하가 걸린 경우 재료가 파단되기 까지의 변형 저항을 나타냅니다. 인장강도, 압축강도, 굽힘 강도, 비틀림 강도등이 있습니다.

 강성(Stiffness, rigidity): 하중에 대한 변형 저항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가로 탄성 계수 또는 횡탄성 계수와 세로 탄성 계수 또는 종탄성 계수로 평가합니다. 인장 강도와는 무관합니다

부품과 스포크 레이싱 패턴은 강도(strength) 내구성(durability)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용도에 맞는 하중을 견딜 만큼 충분한 강도를 지닌 휠은 충분한 강성도 갖습니다.

 

일부 사이클에는 24 스포크의 경량 림을 사용한 휠셋을 타임 트라이얼 경기에 사용합니다. 타임 트라이얼 경기는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강성과 강도를 뛰어 넘는 막대한 출발 토크를 필요로 하지만, 이는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휠셋은 강성은 충분하지만 장기 라이딩 내구성은 떨어집니다.

 

강성은 다양한 형식으로 프레임뿐만 아니라 부품과 관련하여 라이더간에 탄성에 관한 이슈 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바이크 휠은 타이어, 핸들바, 스템, 프레임과 안장 등이 훨씬 더 복합적인 탄성을 갖기 때문에 휠의 탄성을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합니다. 따라서 잘 빌딩된 휠 간의 차이는 라이더가 감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강성은 휠이 변형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중에 대한 변형 저항 비율을 나타냅니다. 강성은 강도와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석고보드는 강성은 높지만 강도는 높지 않습니다. 휠의 내구성을 논할 때 휠은 강성이 아니라 강도가 더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휠이 용도에 맞게 충분히 강하다면, 강성 또한 충분히 강합니다.

 

"강성"이라는 말은 바이크에 관해 이야기할 때 흔히 사용됩니다. 이러한 용어가 정의되지 않는다면, 보다 광범위한 "반응성(탄성)"이라는 용어처럼 애매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기술 전문 용어처럼 들리는 용어는 오해를 일으킵니다강성만으로는 좋은 휠의 판단기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충격을 견디고 하중을 받아 들이는 강도와 강성의 밸런스가 좋은 휠의 판단 기준입니다.

 

3. 림 공기역학: 공기역학적 효율은 로드 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공기역학적으로 제조된 림은 휠의 부피에 따른 문제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습니다.

타임 트라이얼 바이크에 사용되는 솔리드 디스크 리어 휠이 좋은 예입니다. 디스크의 부피는 스포크 방식 휠의 두배 정도이지만 스포크 방식 휠셋보다 훨씬 더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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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파워 스프린트 동안, 디스크 휠은 흔히 플라이휠 처럼 느린 것처럼 말하지만, 디스크 휠이 회전하기 시작하면 60% 이상 공기역학적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림의 단면이 깊으면 휠의 공기역학적 성능은 향상된다는 점이 중요하게 고려됩니다.
 

 

4. 스포크의 개수: 적은 수의 스포크를 사용한 휠은 일반적으로 공기역학적인 면에서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사용되는 스포크 개수가 적은 경우, 적은 수의 스포크가 동일한 동적 하중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훨씬 더 높은 스포크 스트레스 상태에 놓입니다.

스포크 개수가 많으면 일반적으로 휠의 강도와 안정성이 더 향상됩니다적은 수의 스포크를 사용한 레이스 휠셋의 경우 트레이닝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라이딩시 휠의 내구성이 비교적 떨어집니다.

스포크의 개수가 많고 단단한 림은 휠에서 하중을 받는 영역이 더 넓어져서 스트레스 분산 능력이 보다 뛰어납니다. 또한 강한 림은 약한 림보다 더 많은 스포크를 통해 하중을 분산시킵니다. 휠 강도는 하중을 지탱하는 영역에 있는 스포크 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하중을 지탱하는 스포크가 많아질수록 휠의 강도와 내구성은 더 높아집니다.

 

휠의 하중 한계점은 스포크가 느슨해지는 상태의 하중입니다. 림의 압축 강도는 높은 텐션을 유지하는 많은 수의 스포크 힘을 지탱할 수 있게 하여 높은 하중 지탱 성능을 제공합니다. 휠의 강도와 내구성은 일반적으로 스포크 텐션이 높을수록 향상되지만, 림의 최대 텐션 한계점을 고려하여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림의 최대 텐션을 기준으로 이 값에 근접하게 스포크 텐션을 조정하는 것이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스포크의 개수를 정하기 전에 체중, 용도, 라이딩 스타일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휠 빌딩시 림의 스포크 홀 수와 동일한 허브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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