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림 휠빌딩

2011.07.05 13:23

WheelPro 조회 수:88

카본림/휠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쉽게 빌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에 일반적으로 휠을 빌딩하는 방법 이외에 몇가지 기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카본림으로 내구성이 강한 휠을 빌딩할 수 있는 아래 몇가지 추가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칙적으로 제조사 권장 레이싱 패턴을 이용합니다. 카본림을 이용한 완성휠의 경우 레이디얼 레이싱 패턴을 사용합니다. 완성휠은 보통 공기역학과 미적인 디자인을 위해서 다이렉트 풀 허브와 스포크, 레이디얼 패턴을 이용합니다.

 

리어 휠의 경우 논드라이브 사이드=레이디얼, 드라이브 사이드=2크로스 방식을 흔히 채택합니다. 보통 로드 바이크용 휠이 이에 해당됩니다. J 벤드 스포크를 사용하는 카본휠은 보통 2크로스 방식을 권장하고 모든 타입의 스포크 또는 허브를 커스텀 조립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포크 패턴을 2크로스로 권장하는 것은 단면이 깊은 림의 경우 2크로스 패턴 이상으로 빌딩하면 니플이 들어가는 부위에서 스포크 휨 각도가 심해져서 휠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휠빌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니플을 끼울 때 특수 툴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툴은 스포크를 T 핸들 모양으로 구부려 만듭니다. T 핸들의 끝단 부분에는 스포크 나사산이 보여야 하고, 이 끝단에 니플을 적절하게 절단해서 니플 끝단에 3-4mm의 나사산이 보이도록 하여 스포크 나사산에 니플을 강력 접착제 또는 나사 고정제 등으로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니플을 스포크에 끼우고 풀면서 함께 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smalltools.jpg

 

림 홀을 통해 니플을 끼울 때 니플의 뒤쪽에서 T 핸들 나사산을 모두 돌려 끼운 후 림 홀 안으로 스포크에 니플을 모두 조입니다. 이렇게 하면 휠에서 모든 니플이 스포크 나사산에 일정한 깊이로 결합되어 휠빌딩이 한결 간편해집니다.

 

 

림 홀에 접촉하는 니플 부분을 윤활하거나 니플과 접촉하는 림 홀 부분을 윤활합니다. 니플은 림 홀에 접촉하여 위치합니다. 카본 림은 니플을 돌릴 때 스포크가 타이트해지는 느낌을 주는 일반 림보다 마찰력이 더 높습니다. 스포크 나사산에도 윤활(linseed oil)하거나 스포크 나사산 전용 컴파운드를 나사산 부분에 바릅니다. 니플과 스포크 나사산 부분을 윤활하는 이유는 텐션을 가할 때 발생하는 접촉부 마찰력을 크게 줄여 주고 스포크 비틀림 현상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플랫 스포크(bladed spoke)를 고정하는 툴을 만듭니다. 작은 금속 조각이나 플라스틱 조각을 이용하여 납작한 스포크가 비틀리지 않도록 가운데 부분을 9-10mm 폭으로 공간을 내어 플랫 스포크 고정 툴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시판되는 상용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은 니플을 조일 때 스포크가 뒤틀리지 않도록 스포크를 고정시키는데 사용합니다. 툴의 고정 위치는 스포크 렌치 바로 위에서 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본림의 제조사 권장 텐션은 보통 80-100kgf 범위이지만, 제조사의 림별 권장 최대 텐션에 따라 오버 텐션으로 휠을 빌딩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빌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본휠의 휠빌딩 기준은 레터럴(좌우편차) 0.5mm, 라운드(상하 편차) 0.7mm까지 허용합니다.

 

휠빌딩시 텐션은 스포크가 타이트해지는 것이 느껴질 때부터 모든 니플을 많아야 1/4 회전 만큼씩 돌려 점차 텐션을 높이는 방법으로 텐션을 목표 텐션까지 끌어 올립니다. 이 때 스포크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니플을 적절하게 되돌려(back off) 주어야 하고 휠빌딩중 텐션을 가하는 단계마다 휠에서 좌우의 각각 평행한 스포크를 손으로 힘껏 잡아당기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휠빌딩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휠을 강하고 오래 동안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휠을 빌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최대 기준 텐션값과 텐션 균등화가 중요하므로 텐션미터를 사용하여 먼저 기준 텐션을 확인하면서 텐션의 균등성을 확인합니다. 최대 기준 텐션에 도달하면 텐션게이지로 균등성을 측정하거나 기타를 치듯이 피크로 스포크를 튕겨 음색을 비교하여 맞추는 방식으로 텐션을 균등하게 맞춥니다.

 

일반림보다 강성이 두배 정도 높은 카본림으로 휠을 빌딩할 때 하이 스팟이 발생한 경우 휠 내부적으로 허브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일반 림에서 하이 스팟을 제거할 때와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이 스팟 부분의 니플을 단순히 조여 스포크를 당겨서 하이 스팟을 제거하는 기존에 익숙한 방법이 아니라, 하이 스팟의 반대쪽 스포크를 풀고 하이 스팟 부분의 니플을 조여서 허브를 휠의 중심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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