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셋 강도와 내구성

2008.12.09 18:33

WheelPro 조회 수:1709

휠에서 강도란 휠이 붕괴되기 전까지 지탱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합니다. 내구성이란 휠의 정렬 상태가 흐트러지지 않고 얼마나 멀리 이동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wheelpro400.jpg

일반적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휠의 강도와 내구성은 림에 적용된 텐션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림이 허용하는 최대 텐션에 근접할 수록 휠의 강도와 장기 내구성은 향상됩니다.

 

잘 빌딩된 휠은 심한 충격을 받지 않는 한 스포크 파손등의 결함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크 파손은 라이딩 중 뒤 휠의 스포크 엘보우 부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스포크의 결함은 대부분 림에서 불완전 트루잉으로 스포크가 불안전한 상태에 놓일 때 발생합니다.

 

스포크 결함은 주로 스포크와 허브간의 유격과 불충분한 스포크 텐션으로 인한 것입니다. 

 

 스포크의 개수가 많고 단단한 림은 휠에서 하중을 받는 영역이 더 넓어져서 스트레스 분산 능력이 보다 뛰어납니다. 또한 강한 림은 약한 림보다 더 많은 스포크를 통해 하중을 분산시킵니다.

 

휠 강도는 하중을 지탱하는 영역에 있는 스포크 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하중을 지탱하는 스포크가 많을수록 휠의 강도와 내구성은 더 향상됩니다. 예를 들면 적은 수의 스포크(24홀, 28홀)로 빌딩한 휠의 경우, 32홀 휠셋과 동일한 강도와 내구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은 수의 스포크가 휠셋에서 하중을 처리해야 하므로 높은 텐션으로 빌딩해야 하고, 림이 보다 더 강하고 튼튼해야 하므로 불가피하게 림의 무게가 증가합니다.

 

휠의 하중 한계점은 스포크가 느슨해지는 시점의 하중을 말합니다. 림의 압축강도는 높은 텐션을 유지하는 많은 수의 스포크 힘을 지탱할 수 있게 하여 높은 하중 지탱 성능을 제공합니다.

 

휠의 강도와 내구성은 일반적으로 림의 최대 허용 텐션값 범위 내에서 스포크 텐션이 높을수록 향상되지만, 스포크 텐션이 림의 허용 텐션 값을 상당히 초과한 경우 림은 약간의 하중으로도 자체적으로 붕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휠빌딩시 실제적으로 림의 최대 허용 텐션을 고려하여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해당 림의 최대 텐션을 기준으로 이 값에 근접하게 스포크 텐션을 균등하게 트루잉하는 것이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휠빌딩시 먼저 용도를 고려하여 최적의 부품을 선택하는 것은 강하고 튼튼한 휠을 만드는 기본요소입니다. 경량 XC용 휠셋을 완벽하게 휠빌딩할지라도 다운힐 바이크에 사용하면 적절한 강도와 내구성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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